갯벌의 보물, 함초란?
갯벌에서 자라나는 염생식물인 함초는 짤 함(鹹) 풀 초(草)라 하여 말 그대로 짠풀입니다. 함초에는 바닷물의 유기물인 칼슘, 철, 마그네슘, 인 등 갖가지 미네랄과 정화하는 효소들이 농축되어 있으며 생긴 모양이 퉁퉁하고 마디가 튀어 나온 풀이라 하여 퉁퉁마디, 신초, 염초라고도 불리웁니다.
아시아가 원산지로 우리나라 남해안과 서해안, 일본 해변이나 염습지에서 제일 많이 자생하고, 10~30cm 크기로 8월경 꽃이 피고 가을에는 붉게 물들어 단풍을 이룹니다. 함초는 줄기에 마디가 많고 잎이 살 찐 것이 좋고 깨끗이 씻어서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차로 달여 마실수도 있고 부침개에 넣어 부쳐 먹을 수 있습니다. 오늘은 바다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리는 함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함초의 주요 효능
- 뼈 건강 함초에는 칼슘이 우유보다 6배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.
- 뇌 활성화 및 피로 회복 함초에는 신경세포막을 구성하는 물질 합성에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및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, 어르신들의 기억력 감퇴를 막아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.
- 소화 건강 함초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 건강을 증진시킵니다. 또한 함초의 미네랄은 소화기관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
함초 섭취 방법
함초는 줄기에 마디가 많고 잎이 살 찐 것이 좋고 깨끗이 씻어서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차로 달여 마실수도 있고 부침개에 넣어 부쳐 먹을 수 있습니다.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, 과다 섭취시 복부 팽만감, 어지럼증, 두통, 가스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함초 천일염은 함초식물과 천일염을 결합한 제품으로, 건강에 유익한 미네랄과 영양소를 제공하는 특별한 소금입니다. 함초는 바다에서 자라는 식물로,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, 천일염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져 미네랄이 풍부합니다. 이 두 가지가 결합된 함초 천일염은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.
이상으로 함초 효능과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"공감버튼"을 꾸욱 눌러주세요. 감사합니다!